새 차를 구입하고 나면 흠집이나 오염물질로 인해 차가 손상될까 봐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셀프 세차장을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어느 구역에 차량을 주차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세차를 해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셀프로 세차를 하면 차량에 흠집이 생기거나 도장면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초보자라면 미리 자동차 세차 용품 및 셀프 자동차 세차 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 자동차 세차 방법
자동차 세차 용품을 알아보기 전에 셀프 세차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엔진룸 열기 식히기
세차장에 도착하시면 먼저 드라잉 존에 차를 세우고, 시동을 꺼서 엔진 룸과 바퀴의 열기를 식혀야 합니다. 뜨거운 상태의 자동차 휠이나 브레이크 디스크에 갑자기 차가운 물을 뿌리게 되면 부품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엔진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려줘야 하는데요. 이 시간 동안 차량 내부 청소를 해주면 기다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자동차 셀프 세차 방법입니다.
2) 자동차 내부 청소
자동차 내부의 경우에는 먼저 자동차 세차 용품 중 하나인 진공청소기를 사용해서 바닥에 있는 이물질과 먼지들을 빨아들이고, 시트 사이사이 그리고 차량 내 각종 수납공간들까지 꼼꼼하게 청소합니다.
발 매트의 뒷면을 뒤집어 청소기에 부착하면 간편하게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차량 내부의 먼지를 털어낸 후, 실내 전용 세정제와 천으로 대시보드와 시트 등을 닦아내고 마무리합니다.
3) 프리워시
자동차의 외관을 청소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고압수로 먼지를 씻어내는 것입니다. 고압수 노즐을 위쪽으로 향하게 한 후 차량 지붕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물을 뿌려야 합니다. 이때는 이물질이 최대한 씻겨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동안 물줄기를 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표면에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다면 APC를 물과 1:1 비율로 혼합하여 분무기에 넣고 뿌려준 후, 폼건으로 거품을 골고루 도포하고 5~10분간 기다립니다. 자동차 셀프 세차를 할 때는 먼저 차의 열기를 식힌 다음 거품 세제를 뿌려 주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물로 씻어냅니다.
4) 세차용 세제로 거품을 내고 스펀지로 닦아내기
자동차 세차 용품으로 20리터 정도의 양동이에 카 샴푸를 500원짜리 동전 크기만큼 넣은 뒤 물을 채우고 고압수로 거품을 만듭니다.
세차용 스펀지에 샴푸를 묻혀 차량 위쪽부터 아래쪽까지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됩니다. 이때 너무 세게 문지르면 도장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차할 때는 차량의 윗부분부터 시작해 아랫부분으로 내려오면서 닦아주고, 중간중간 버킷에 담가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자동차 표면 세차가 끝난 후에는 휠 전용 세정제와 철분 제거제를 사용하여 휠 사이사이에 낀 먼지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모든 세차 과정이 끝난 후에는 고압수로 거품을 씻어냅니다.
5) 드라잉
세차 후 물기 제거는 필수입니다. 세차가 끝난 뒤에는 타월이나 에어건을 이용해서 남아 있는 물기를 닦아주세요. 끝나면 차를 드라잉 존으로 옮겨 극세사 천이나 에어건으로 사이드미러, 주유구, 손잡이 등에 남은 물기를 닦아내는 것입니다.
유리와 도장면에 있는 물기를 제거할 때는 드라잉 타월을 넓게 펼친 후 툭툭 두드려서 타월이 물기를 흡수하게 한 다음 부드럽게 닦아내면 됩니다.
6) 코팅
세차를 마친 후에는 차량 표면에 남아있는 물기를 닦아내고, 광을 내기 위해 코팅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 후 자동차 표면에 물왁스를 2~3회 분사하고 버핑타월로 문질러주세요.
유리는 유리 전용 타월에 유리 세정제를 묻혀 닦아 주세요. 세차 후 물기 제거용으로 사용한 극세사 타월에 외장 보호제를 묻혀 자동차의 플라스틱이나 고무 부분을 닦아주세요.
자외선으로 인해 변색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셀프 자동차 세차 용품
세차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세차에 필요한 용품들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1) 카샴푸
자동차 세차 용품의 필수 중의 필수인 카샴푸는 셀프 세차장에서 꼭 사용해야 하는 차 전용 세정제입니다. 자동차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오염물을 제거해 주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가격대도 다양하지만, 비싼 것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2) 버킷
카 샴푸를 물에 풀어 거품을 낼 때 사용합니다. 굳이 값비싼 제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지만, 이물질이 떠오르지 않도록 막아주는 그릿가드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트를 세척할 때 이물질이 붙어있으면 자동차의 표면에 흠집을 낼 수 있습니다.
3) 워시 미트
그다음 자동차 세차 용품인 워시미트입니다. 자동차에 세제를 묻혀 닦을 때 사용하는 스펀지를 워시 미트라고 부릅니다.
세차할 때 도장면과 스펀지가 서로 부딪히면서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양털 소재의 워시 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드라잉 타월
자동차 세차 용품 중 하나인 드라잉 타월은 세차 후 물기를 닦아낼 때는 흡수력이 좋고 부드러운 극세사 타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자동차 바퀴의 휠과 타이어를 닦을 수 있는 휠 브러시, 표면에 광택을 내는 물 왁스와 이를 닦아내는 버핑 타월, 그리고 차 내부의 대시보드나 시트 등을 청소할 때 사용하는 실내공간 전용 세정제도 자동차 세차 용품으로 필요합니다.
그다음은 있으면 좋을 자동차 세차 용품들입니다.
5) 세차 밀대
차체가 높은 SUV나 키가 작은 운전자라면 손세차 시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조절식 세차용 밀대를 구입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걸레질을 할 때 손이 닿지 않는 부분도 쉽게 청소할 수 있도록 헤드의 움직임이 유연하고 튼튼한 제품을 자동차 세차 용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기모 안감의 고무장갑
추운 겨울에는 맨손으로 찬물에 손을 담그며 세차하기가 어렵습니다. 안쪽에 기모처리가 되어있는 고무장갑을 사용하면 겨울철에도 손 시림 없이 설거지를 할 수 있어 자동차 세차 용품으로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자동차 세차 방법과 셀프 자동차 세차 용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솔린 디젤 엔진 오일 차이 장단점 구분 (0) | 2024.04.08 |
---|---|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요금 납부 (0) | 2024.04.08 |
하이브리드 자동차 추천 차량 종류 (0) | 2024.04.04 |
자동차 폐차 필요 서류 및 폐차장 정보 (0) | 2024.04.03 |
승용차 타이어 가격 추천 싸게 파는 곳 브랜드 (0) | 2024.04.02 |